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공학은 비슷한 듯 보여도 전혀 다르게 분류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컴퓨터 과학 (Computer Science)은 자동 연산장치에 의한 계산 및 정보의 연구와 관련한 학문을 분류한 학문입니다. 컴퓨터 과학은 연산, 알고리즘,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응용프로그램의 설계 이론을 연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통신과 제어, 인지 능력과 데이터 베이스의 학습 등 인간이 만들어낸 자연정보 및 프로세스 일체를 취급하게 되는데, 특히 인간이 만들어낸 컴퓨팅 시스템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연구를 이어왔던 분야가 바로 컴퓨터 과학인 것입니다.

 

컴퓨터 과학의 이러한 정의에 대하여 미국의 유명 컴퓨터 과학 연구가 피터 제임스데닝 (Peter J. Denning 1942~)에 의하면 컴퓨터 과학의 근본적인 질문은 인간이 취급하고 있는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자동화의 영역에서 취급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부터 시작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피터 제임스 데닝은 이와 같은 컴퓨터 과학에 대한 근본적인 존재 가치의 질문에 있어 컴퓨터의 메모리 프로세스를 구축하는것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그는 컴퓨터의 운영 체제와 스래싱 (Thrashing)을 해결하고 모든 종류의 메모리 관리 기준이 된 프로그램 동작과 관련, 연관되는 작업 집합 모델을 발명하는데 있어 가상 메모리 분야의 가장 선구적인 컴퓨터 과학 연구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은 다시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실용적인 부분과 이론적인 부분으로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과 계산 형상은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강조하는 반면, 계산 복잡성 이론 (Computational Complexity Theory)은 매우 추상적인 영역에 속해 있습니다. 컴퓨터의 알고리즘은 컴퓨터 과학의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이론은 계산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과 관련하여 자동화 된 다양한 접근 방식을 고려하게 되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복잡한 시스템의 사용이 포함되어지게 됩니다. 컴퓨터의 아키텍처 및 컴퓨터 엔지니어링은 컴퓨터의 구성 요소 및 컴퓨터 제어 장비와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이루어 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호 작용은 컴퓨터의 활용 범위를 다양하게 확장하는것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한 액세스 환경의 변화는 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공학의 발전에 중요한 이바지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에 의해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온 인공 지능의 영역에서는 인간과 동물에게서 발견되는 의사 결정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 환경의 적응, 다양한 데이터 베이스의 학습 및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목표 지향적인 프로세스를 구조적이고 자동화 된 연산에 의해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컴퓨터 과학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한 초창기에는 현대의 디지털 컴퓨터의 개념과는 사뭇 다른 형태의 컴퓨터가 존재하였습니다. 상공업의 발달로 주판과 같은 고정된 숫자 계싼 작업을 위한 기계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고대의 역사에서 부터 존재하기 시작하여 곱셉 및 분할과 같은 수학적 계산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즉, 정교한 컴퓨터 하드웨어가 개발되기 훨씬 이전의 역사에서 부터 계산을 수행하기 위한 알고리즘이 존재하였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의 방대한 역사를 하나의 포스팅에 모두 담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컴퓨터의 역사는 하드웨어의 발전과 소프트웨어의 역사, 컴퓨터 과학과 현대적 컴퓨터의 영역에 대한 기록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조금 씩 구분지어서 포스팅을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컴퓨터 과학은 컴퓨터의 응용 분야에 대한 계산적 활동 범위에 대한 이해와 실용적인 컴퓨터의 알고리즘 및 기술의 이론적 기초를 다루게 됨으로서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및 정보의 처리 과정을 이해하는 과정을 나타내게 됩니다. 인간이 만든 자연정보에 대한 프로세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컴퓨터 과학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공학의 차이점을 이해 하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Recent posts